한국정책과학학회 로고
이미지입니다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정책과학학회 회원 여러분,


1996년 한국정책연구학회로 출범해 1998년 현재의 한국정책과학학회로 거듭난 우리 학회는 지난 21년 간 활발한 학술활동과 연구업적을 쌓으며 국내 정책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정기 학술지인 한국정책과학회보는 다양한 영역의 정책연구를 통해 국내에서는 이미 높은 수준의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급변하는 정책환경은 우리가 연구해온 정책과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합니다. 현재의 후기기술자본주의의 발전은 급격한 기술혁신과 사회변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정책과학학회가 변화무쌍한 시대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 해석하고 미래사회의 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역할을 다시금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함을 의미합니다.

한편, 현재의 급속한 기술혁명과 사회발전의 이면에는 인본주의의 상실과 함께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 심화라는 문제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사회적 모순의 증가는 Lasswell이 2차 세계대전 중 히로시마, 나가사끼 원폭투하를 바라보며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정책학을 주창했던 것처럼, 우리에게 또다시 인본주의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학의 재정립과 새로운 도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책과학학회는 앞으로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선도적으로 분석하고 주어진 사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데 게으름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학문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 자세로, 회원 모두가 학회의 주인으로서 서로의 가치와 학문을 나눌 수 있도록 학술적 공유와 창조의 공간을 창출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도 한국정책과학학회 회장 임성진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