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과학학회 로고
  • 홈으로 이동
  • 회원로그인
  • 회원가입
논문투고시스템 접속
이미지입니다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23년 한 해 동안 제24대 한국정책과학학회장으로 봉사하게 된 김용운입니다.

UN이나 OECD가 전 세계 국가들을 대상으로 증거 기반 정책(evidence-based policies)을 지속 강조하고 유도해온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정부 정책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 추진되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 연구와 실험 역시 그 분야를 막론하고 엄밀한 과학성에 기반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향 하에 우리 한국정책과학학회는 지난 20여 년 동안 정부의 역할과 수단에 대한 정책이론의 개발은 물론, 다양한 정부 정책의 적정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공론의 장으로 기능해 왔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거나 잘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적 문제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미·중 무역분쟁 등과 같은 전 세계적 이슈에서부터 인구감소, 지역소멸, 세대갈등, 지역갈등 등과 같은 국내적 이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들이 다양한 범위와 영역에 걸쳐 대두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지난 몇 년간 겪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기로 인해 이전의 사회경제적 상태로 회복하며 적정한 위기대응시스템을 구축·유지해야 함은 물론, 우리 사회에 더욱 심화된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해야 한다는 과제도 새롭게 부각되었습니다.

이처럼 전환기적 시대의 도전과 위기를 맞이하여, 한국정책과학학회는 정책이론의 개발과 실증적 정책사례 중심의 과학적 연구와 논의를 주도해온 과거의 역사와 전통을 유지하되 새로운 사회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정책에 보다 초점을 맞춤으로써, 정책 및 행정 분야의 학문적 발전은 물론 우리가 당면한 시대적 문제 해결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부, 공공기관, 타 학회 등과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면서 학술적 교류 및 논의의 활성화와 정책공동체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회원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회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2023년 한 해 동안 한국정책과학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정책과학학회 제24대 회장 김 용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