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과학학회 로고
  • 홈으로 이동
  • 회원로그인
  • 회원가입
논문투고시스템 접속
이미지입니다
자료검색
학회지 자료 (eISSN: 2733-4953)

자료검색 > 학회지 자료

 
R-SERVQUAL 모형을 활용한 전통시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도 미로예술 원주중앙시장을 중심으로
 작성일 : 2022-04-05  조회수 : 94
   09_여양모_김혜지_양선모.pdf (449.9K) [8] DATE : 2022-04-05 12:50:43

전통시장은 과거 지역 상권의 중심지뿐 아니라 지역 정체성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대형마트가 등장하면서 전통시장의 속성과 기능이 위축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서비스품질(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R-SERVQUAL 모형을 활용해 진단하고, 전통시장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 사이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의 미로예술 원주중앙시장을 방문하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356)을 진행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다만, 대응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나, (-)의 영향이 나타나 연구가설이 기각되었다. 셋째, 전통시장 재방문의도에 대하여 매개변수인 고객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며, 매개효과는 유형성과 공감성에서 부분 매개의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미로예술 원주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유형성과 공감성을 중심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품질을 마련해야 한다.

주제어: 전통시장, 서비스품질 평가모형,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


 
 

AND OR
Total. 803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803 위기관리정책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코로나19 대응정책에 대한 시민인식을 중심으로 2022-04-05 143
802 행정형 ADR 기구의 자원과 갈등조정 관계 연구: 자원기반이론 관점에서 2022-04-05 103
801 R-SERVQUAL 모형을 활용한 전통시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도 미로예술 원주중앙시장을 중심으로 2022-04-05 95
800 여성 공무원은 승진에서 불리한가? 승진 영향요인과 성별 차이 2022-04-05 102
799 코로나19 위험인식이 위험통제와 공포통제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의 효능과 비용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22-04-05 87
798 우리나라 과도입법기구의 입법활동 분석: 국가재건최고회의와 국가보위입법회의를 중심으로 2022-04-05 90
797 재택근무, 조직문화, 그리고 직무만족: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22-04-05 93
796 마을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마을기업 기본 요건을 중심으로 2022-04-05 91
795 한국군 병역제도 변화에 관한 사회적 인식 연구: 빅데이터를 통한 모병제와 여성 징병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2022-04-05 101
794 코로나 19 대응 정책의 평가: 단절적 시계열 비교집단 설계를 중심으로 2022-04-05 119
793 국제개발협력 분야 민간기업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수단 연구 2022-04-05 79
792 공공 참여 수준의 국가별 비교: 고준위 방폐장 입지선정을 사례를 대상으로 2022-01-10 198
791 대구・경북지역 사회적기업의 사회경제적 가치 실현에 관한 연구:사회적기업의 인증유형별 사회적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2022-01-10 178
790 계층분석방법을 활용한 국제보훈 정책의 우선순위 분석과 정책적 함의 2022-01-10 173
789 공공가치의 윤리적 기초: I. Kant의 의무론과 J.S. Mill의 목적론을 중심으로 2022-01-10 199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