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돌봄 영역에서의 돌봄갈등 극복과 거버넌스 회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초등돌봄의 새로운 모델인 ‘늘봄학교’ 정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늘봄학교 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와 갈등 지점을 파악하기 위해 FGI(초점집단면접)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늘봄학교의 운영 시간 및 범위, 교사의 업무 부담과 역할 인식, 프로그램의 질과 다양성에 대한 기대, 돌봄의 책임 소재, 학교 공간 활용 등에서 교사와 학부모 간 인식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고 늘봄학교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자원 연계 활성화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특히 학교-가정-지역사회를 아우르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이 늘봄학교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핵심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늘봄학교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냄으로써, 향후 초등돌봄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주제어: 늘봄학교, 초등돌봄, 돌봄갈등, 거버넌스, 질적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