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대학 LiFE 사업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적응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다. 이를 위해 비수도권 4년제 H 대학의 성인학습자 17명을 의도적 표본추출 방법으로 선정하고,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 중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분
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iFE 사업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적응과정에 대한
개방 코딩 결과, 7개의 상위 범주와 22개의 하위 범주, 67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둘째, 축 코딩을 통해
도출된 중심 현상은 ‘대학생활 지속에 대한 고민’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관련된 인과적 조건은 ‘대학생활
에 대한 갈망’, 맥락적 조건은 ‘열악한 LiFE사업 학습환경’과 ‘학업에 대한 의욕 저하’, 중재적 조건은 ‘돌
봄과 지지’로나타났다.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미래의 나의 모습 그리기’, 결과는 ‘서로 다른 목적지로 나아
가는 학습 여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LiFE 사업 참여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적응 과정을 이해
하는 기초자료로 이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단초가 되리라
사료된다.
□ 주제어: 대학의 평생교육, LiFE사업, 성인학습자, 대학생활적응, 근거이론